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현직강사가 알려주는)요가강사 자격증 취득에 대해서 알아보자!(비용/일자리 구하기)

요가

by 밤브 2019. 9. 4. 11:22

본문

안녕하세요~ 밤브에요 ^^

요즘 제가 발리 TTC(Teacher Training Course)를 알아보고 있거든요 요. ㅎㅎ 발리행을 준비하면서 알아본 정보를 나열해볼까 해요. 더불어서  국내에 있는 TTC 정보들이랑 같이 비교도 해 볼게요! 오늘은 우선 국내의 요가강사 자격증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해요! 

 

Photo by  madison lavern on Unsplash

 

○ 국내 요가 강사 자격증 - 국가 자격증은 없다, 모두 사단법인에서 발급해주는 것.
찾아보면 정말 수~많은 요가지도자 과정이 있습니다. 요가 얼라이언스(Yoga Alliance)라는 미국단체에서 국제 요가 자격증을 발급해주는 곳들, 치유요가협회, 한국요가총연맹, 요가중앙회 등등...

● 그러면 어떤 협회/요가원을 선택해야할까?

   이 질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자신이 주로 고려할 조건 몇가지를 적어두고 우선순위를 매겨 결정하면 됩니다. 예컨대 가격, 교육 기간, 교육의 질, 취득 후 취업연계 여부 등등이 있겠죠. 요가 자격증을 취득한 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보세요. 강의를 하고 싶나요? 어디서 강의를 하고 싶나요? 강의를 얼마나 많이 하고 싶나요? 이 모든 것들은 내가 어떤 자격과정을 선택하느냐에 어느정도는 영향을 받습니다. 

   제 경우를 예로 들면, 저는 취업연계를 우선적으로 고려했어요. 이미 요가강사 시장이 레드오션이어서 요가원에서 일하기란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취업을 시켜준다니 '이게 왠 떡이냐!'하고 덥석 물었던 겁니다. 사실, 취업을 시켜준다는 건 아니고, 면접 알선을 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어쨌든, 운좋게도 자격증 취득 후 바로 요가원에서 일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교육기간이 비교적 짧고, 요가 철학/아유르베딕 강의 같은 건 솔직히 아쉬웠어요(ㅎ..!)   

   이후 추가교육을 위해 여기저기 유명한 요가원들에 발을 담궈보기 시작했죠. 제가 말하는 유명한 요가원의 기준은 요가강사들이 수련하려 많이 다니는 요가원, 요가컨퍼런스 같은 곳에서 초청강의를 하는 스타강사가 원장 혹은 대표강사로 있는 요가원을 말합니다. 이런 요가원에서 제공하는 지도자과정은 주로 Yoga Alliance에 국제요가강사로 등록할 수 있는 RYT 지도자 과정이에요. 특징은 좀.. 비싸다. 350만원쯤 합니다. 제 생각에, RYT 자격증을 발급하는 요가원의 교육은 해부학, 철학의 파트가 꼼꼼한 것 같습니다. 원장님이 해부학 관련해서 책을 쓰거나 전문 과정을 따로 개설하는 곳이 종종 있어요. 그러니 교육의 질은 높다, 하지만 자격증 취득 이후 취직의 과정이 다소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쨌든 국내에서는 자격증보다 경력을 더 중시하는 것 같아요. 

Photo by  Nate Johnston  on  Unsplash

 ● 어떻게 취직할 수 있을까?

요가 강사가 일할 수 있는 곳은 아주 다양합니다. 요가원 말고도 헬스장/문화센터, 주민센터/학교/기업체/개인 PT 등등..
어디서 일하느냐에 따라서 페이도 다르고요. 내가 어디서 주로 활동하고 싶은지를 생각해보세요. 그에 따라 내가 갖춰야할 자질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헬스장이나 문화센터의 수업은 프로그램 자체가 "요가" 혹은 "파워요가" "힐링요가" 이런 식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요. 반면 요가원의 경우, 대부분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요구해요.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프로그램을 위해 자격증을 또 취득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격증 정보나 구인구직은 주로 호호요가에 올라옵니다

 

호호요가

방문을 환영합니다.

www.hohoyoga.com

자격을 갖추셨다면, 이력서를 써서 호호요가의 구인란을 보고 지원하면 됩니다. 경력이 전무한 경우, 대강(대리강의)을 통해 경험과 인맥(?!)을 쌓으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대리 수업이라도 반응이 좋았다면, 담당자가 나중에 수업을 부탁하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또, 내가 어딘가에 소속되지 않아도 일할 수 있어요. 요가강사는 기본적으로 프리랜서라는 걸 명심하세요. 수업을 직접 개설하고 홍보할 수도 있어요. 온오프믹스/Frip 등등의 교육 모임을 개설하는 플랫폼에 가입하고, 사람을 모으고, 장소를 대여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답니다. 저는 대학교 소모임과 온라인 홈피티를 만들었어요.  

한 학기 진행했는데 50명이 넘었다..! (감격)

 

 

 

다음시간에는 발리 TTC를 준비하면서 모은 정보에 대해서 포스팅할게요, 기대해주세요^^ 

두서없이 주저리 쓴 글이지만,  요가강사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부탁드려요♥

   

  

 

 

'요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리 요가 자격증(TTC) 과정 준비하기  (10) 2019.09.0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