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던 요가(Modern Yoga)계보

요가/요가철학

by 밤브 2019. 7. 2. 11:38

본문

한눈에 보기 좋게 만들어봤습니다. 헤헤.

요가강사에게 파타비 조이스는 매우 익숙한 이름이다. 

그는 아쉬탕가 요가의 창시자로, 모던요가의 발전에 엄청난 공을 세웠다고 할 수 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의 스승인 크리슈나 마차리야는 그만큼 잘 알려지지는 않은 것 같다. 

크리슈나 마차리야는 "모던요가의 아버지"라고 불리며, 파타비 조이스를 비롯해 B.K.S 아엥가, 인드라 데비(Indra devi), 데시카 차르 등의 세계적 명성을 얻은 요가 지도자들을 가르쳤다. 

 

그래서, 오늘은 크리슈나 마차리야를 중심으로 전수된 현대요가의 정신와 특징, 제자들에 관해 이야기해볼까 한다. 

 

○티루마라이 크리슈나마차리야(Tirumalai Krishnamacharya, 1888-1989) & 데시카 차르

-브라만 계급 출신

-어려서부터 아버지에게 역사, 철학 및 요가 수행을 배웠다. 어느날 환영속에서 자신의 조상이면서 현자인 나타무니(Nathamuni)에게 고대에 소실된 요가문헌인 《요가 라하샤(Yoga Rahasya)》를 전해받고 그 정신을 계승했다고 함. (환영속에서 계시라니, 이 얼마나 수상쩍은 냄새가 나는가??)

-개개인에게 맞춤 지도하는 비니요가(Vini yoga)의 시초. 아들 데시카차르가 "비니요가"를 개발했다.

-인도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를 연구하며 쉽고, 치료학적인 요가를 가르쳤다. 아들 데시카차르에 따르면 아버지의 가르침은 "사람들을 요가에 맞추는 것이 아니라 요가 수행을 각각의 사람들에게 맞추도록 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그의 요가 철학은 파탄잘리가 《요가수트라에서 기술한 '요가 아사나란 안정감과 편안함'이라는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다. 비니요가에서는 개개인에 따른 아사나의 대체접근(옵션)방법과 다양한 호흡법, 아유르베다에 근거한 수행 처방 등을 강조한다. 

-관련단체 : 요가 테라피스트 협회(IAYT: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Yoga Therapists)  https://www.iayt.org/

 

새벽부터 공부시키는 아버지, 그걸 또 따라오는 아들! 대단하다 . . 출처 : http://www.kimsyogamag.com/?p=342

 

 

 파타비 조이스(K. Pattabhi Jois, 1915-2009)

 -브라만 계급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의 창시자.  

- Ashitanga란 직역하면 '8단계'라는 의미로, 《요가수트라》에 등장하는 '파탄잘리의 삼매(해탈)를 위한 8단계'에서 따왔다. 《요가수트라는 2~3세기 경의 책이고 아사나에 대한 언급이라곤 "아사나(좌법)란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밖에 없는데 현대의 신체 단련 요가와 무슨 상관인지 의문이 들 수도 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요가 라하샤》의 내용에서 요가수트라와의 연관성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즉, 스승의 요가철학 모티브인 요가 라하샤가 요가수트라와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자신의 요가도 자연스레 그 정통성을 계승한다고 보는 것이다.  

-방법적으로는 빈야사(호흡에 따라 끊임없이 이어지는), 드리시티(응시점), 반다(에너지 잠금), 무드라(손모양) 등의 요소를 지니며, 이러한 방식의 원천은 스승 크리슈나 마차리야로부터 배운 요가 코룬타(Yoga Korunta)의 내용이라고 한다. 전통 마이솔 스타일을 고수하는데, 수련생이 각자 아사나 순서를 맞춰 움직이면 스승이 한명씩 개인지도를 한다. 문데이(Moon day)를 제외하면 매일 수행한다.

-권위를 가지고 아쉬탕가 빈야사 수업을 하고 싶다면, 인도 마이솔에서 조이스의 손자와 공인티쳐들에게 직접 수년간 배워야한다. 

※ 미투 이후로 이미지 안 좋아짐. 

 

첫번째 시리즈만 해도 이렇게 길어유 

○BKS 아이엥가(Belur Krishnamachar Sundararaja Iyengar, 1918-2014) 

- 브라만 계급

- 아엥가 요가의 창시자.

- 어렸을 때부터 매우 아팠다. 매형인 크리슈나마차리야에게서 요가를 배우며 건강을 회복했다. 그는 아사나를 취할 때 종종 고통을 느꼈기 때문에, 스스로 다양한 보조도구와 수정사항을 통해 아사나에 대한 실험을 했다. 이를 통해 "완전하고 편안한 자세"에 머무르는 게 아엥가 요가철학의 핵심이다. 

- 이 때문에 아엥가 요가의 특징은 다양한 보조도구 사용과 더불어 상대적으로 오랜 자세 유지 시간을 갖는다. 아사나를 오래 유지하면서 정교하게 만들어가기 때문이다. 

- 아엥가 요가도 마찬가지로, 공인 지도자 자격증을 얻으려면 관련 기관에서 지속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또잉 발등이 어떻게 저렇게 만나지. 출처 : https://iymv.org
도구의 적극적 이용! (출처 : http://aliceorder.info/yoga-chair/yoga-chair-276-best-iyengar-yoga-images-on-pinterest-iyengar-yoga-asana-and/

 

 

○인드라 데비(Indra Devi, 1899-2002)

- 라트비아 사람. 댄서, 영화배우 

- 상하이에 최초의 요가스쿨을 세움(1939), 그 후  헐리우드에 요가 스튜디오 세움(1947).

- 파탄잘리의 요가정신을 계승하고 있다고 스스로 강조, 하지만 과거의 요가지도와는 달리 규율을 뛰어넘어 보다 자유로운 스타일의 요가를 추구했다. 현재 서구사회의 요가 스타일에 다양한 변형이 이루어진 것도 그녀의 직간접적 영향력이 컸다고 할 수 있다.  

- 할리우드의 여러 유명인사들이 그녀의 문하생이었다.  

 

출처:https://timeline.com/hollywoods-first-yoga-studio-ec8b2346a570
마릴린 먼로인줄. Eva Gabor라고 한다.  출처:http://bahiranga.com/marilyn-monroe-yoga/
어쨌든 마릴린 먼로도 요가를 했다. ㅋㅋ 출처:http://bahiranga.com/marilyn-monroe-yoga

※ 참고문헌 : Mark Stephens, 요가지도법≫, 영문출판사, 2011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 한번 눌러주세요 ♥